Navigate back to the homepage

이더리움 채산성 과 채굴 난이도 예측!

Hitch
June 27th, 2022 · 1 min read

이더리움 채산성 과 채굴 난이도 예측!

최근 이더리움 가상 화폐 코인 가격이 비트코인과 함께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면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코인에 대한 주의 깊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가격 하락에는 많은 요소가 영향을 미쳤지만 특히 셀시우스 사태와 올해 금리의 지속적인 인상, 그리고 이더리움 2.0 출시 불투명이라는 악재가 주된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더리움 2.0 출시 가 되다면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가 달라지고 그에 따른 이더리움 채산성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이 되는데요, 이더리움 2.0은 무엇이며 왜 채굴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PoS 전환 으로 인한 이더리움 2.0 출시 예상 시점과 이더리움 코인 가격 변화까지 함께 예측해 봅시다.

1. 이더리움 이란?

이더리움이란 2014년에 비탈릭 뷰테린 에 의해 개발된 블록체인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플랫폼이자 동시에 가상 화폐 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단순히 가상 화폐 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픈 소스를 활용해서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더리움이 차세대 인터넷 기능을 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비트코인이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이더리움은 컴퓨터로 가능한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세계 컴퓨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처럼 채굴이 가능하며 많은 사람들이 채굴에 참여하고 있어 이더리움 채산성 은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습니다.

2. 이더리움 2.0 과 이더리움 의 차이점은?


이더리움 2.0 출시, 이더리움 채산성, 이더리움 난이도 변화

그런데 이더리움 재단이 이더리움 2.0 출시 를 준비하고 있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이미 몇년전부터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이더리움 2.0 은 기존의 이더리움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는 앱 개발자와 사용자가 오픈 소스를 사용해서 자유롭게 앱 개발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수수료 개념의 가스 (Gas) 를 네트워크에 지불하게 됩니다. 이 가스비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검증하는 채굴자에게 보상으로 주어지는데요, 이 과정에서 이더리움 가상 화폐 채굴이 과열되면서 가스비가 지나치게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과도한 채굴로 인한 전력 낭비 및 환경 문제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더리움은 기존에 사용하던 작업증명(PoW) 모델 대신 지분증명(PoS) 모델 로 전환 ( PoS 전환 ) 하여 이더리움 2.0 출시 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PoS 전환 으로 인해 이더리움이 이더리움 2.0 으로 업데이트가 되면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가 급격하게 높아져 이더리움 채산성 이 없어짐으로 인해 이더리움 공급량이 감소하고 코인 예치 보상이 증가하며, 전력 낭비를 하지 않게 될 것으로 예측 됩니다.

3. 이더리움 2.0 출시 준비를 위한 채굴 난이도 변화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이더리움 채산성, 채굴 난이도 폭탄, PoS 전환

이더리움 2.0 출시 를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이더리움 2.0을 완성하려면 우선 이더리움 1.0을 멈춰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난이도 폭탄’ 이라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난이도 폭탄을 100일 뒤로 미루는 업그레이드는 오는 2022년 6월 29일 진행된다고 합니다.

난이도 폭탄은 작업증명 모델 에서 지분증명 모델로 변경하는 PoS 전환 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위해서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를 많이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는 채굴자가 더이상 블록을 생성할 수 없을 때까지 높아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채굴을 통한 이더리움 가상 화폐 채굴은 당연히 끝나게 됩니다.

4. 이더리움 2.0 출시 에 의한 채산성 변화 는?

PoS 전환 이후의 업그레이드 된 이더리움 2.0 에서는 채굴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에 이더리움 채산성 은 당연히 0 에 수렴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이더리움 1.0 에서 채굴했던 이더리움 가상 화폐 가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에서 브라우저가 새로운 버전이 나왔을 때 이전 버전을 호환해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새로운 업그레이드 번전이 기본이지만 이더리움 1.0 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많은 사람들의 채굴 참여와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의 상승으로 인해 이더리움 채산성 이 내려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채굴자들은 이더리움 채산성 과 상관없이 앞으로의 가격 상승을 예상하며 채굴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5. 이더리움 2.0 출시 시점은?


PoS 전환, 이더리움 2.0 출시, 이더리움 2.0 출시 연기,

사실 이더리움 2.0 출시 에 관한 이야기는 꽤 오래전부터 나온 이야기 입니다. 그렇지만 이더리움 재단은 업그레이드를 계속해서 연기하고 있는 상황이라 아직도 정확한 일자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최근 이더리움 메인넷이 아닌 이더리움 테스트넷에서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버그를 발견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고 이더리움 2.0 출시 를 하기 위해 난이도 폭탄 실행 날짜를 100일 더 미루게 되었고, 또한 기존 이더리움과 새로운 이더리움 모델 방식을 병합하는 머지일 또한 연기하며 2022 년 올해 하반기에 이더리움 2.0 출시 를 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PoS 전환 및 이더리움 2.0 출시 에 관한 이야기는 8년전 공개된 이더리움 백서에도 지분증명 전환에 관한 이야기가 있고 계속해서 출시를 미루고 있는 만큼 올해 출시에 대한 신뢰가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6. 이더리움 2.0 출시 지연에 따른 가격 변동은?

따라서 현재 여러 악재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이더리움 가상 화폐 의 가격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먼저 이더리움 신뢰  회복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더리움의 신뢰는 이더리움 2.0 출시 를 2022년 올해 안으로 마무리한다는 약속을 지켜졌을 때 가능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완전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면 우선 난이도 폭탄 을 통해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변경 을 하고 올해 안에 이더리움 2.0 을 시행한 후, 발생하는 버그를 고쳐나가는 방향이 필요하지 않나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PoS 전환 및 이더리움 2.0 출시 에 관한 이더리움 채산성 과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이더리움 가상 화폐 가격의 변화에 대해 예측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변동이 있을 이더리움 에 관련해는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More articles from 히치 블로그

레이어2 기술과 코인 총정리

여러 코인 종류 중에서도 레이어2 코인 에 대해 궁금했다면?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레이어 개념과 레이어 2 코인 종류 까지 한 번에 알아봅시다!

June 26th, 2022 · 1 min read

코인 투자 전, 꼭 알아야 할 코인 용어 총정리

코인 투자 에 앞서 꼭 알아야 하는 코인 용어 총정리!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현물, 선물, NFT 시장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암호화폐 용어를 알아봅시다.

June 21st, 2022 · 1 min read
© 2024 히치 블로그
Link to $https://twitter.com/narativeLink to $https://instagram.com/narative.co